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카이스트 GCC


GCC 센터장 사진

KAIST는 국내 학연산에서 개발한 기술의 해외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해 ‘글로벌 기술사업화센터’(KAIST GCC: Global Commercialization Center)를 설립하였습니다. 글로벌 기술사업화센터는 신흥국을 중심으로 ICT, 과학기술 분야 성과물의 해외 기술사업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. 대한민국이 비교 우위를 가지고 있는 ICT, 과학기술 분야의 우수한 국내 R&D 성과물에 대해 해외 기술사업화를 체계적으로 실현함으로써 잠재력이 큰 개발도상국 시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.

글로벌 기술사업화센터는 2015년도에 몽골, 코스타리카 등에 ‘GCC Region Hub’을 설치하고, 2016년도에는 동남아시아, 아프리카 지역, 2017년도에는 남미, 동유럽, 중동 및 CIS등 24개국에 ‘GCC Region Hub’를 설치하였습니다. 이를 위해 KAIST에서 현재 운영 중인 ‘글로벌IT기술대학원프로그램(ITTP)’과 연계하여 선도적이고 실질적인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. ITTP는 성장 잠재력이 큰 신흥전략국가의 IT 분야 공무원과 기술 전문가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카이스트 대학원과정으로 현재까지 전세계 66개국, 269명의 석사 및 박사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.

글로벌 기술사업화센터는 해외 기술사업화의 실질적인 혜택이 벤처, 중소중견기업, 대학, 연구기관에 돌아가게 하고, 청년들에게는 국제화 능력 배양 및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선도적 프로그램으로 육성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.

감사합니다.

카이스트 글로벌기술사업화센터 센터장최문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