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술 소개
-
- 레드바이오
- 백신, 신약, 진단 등 인류 건강관련 의료, 제약 기술 등
-
- 그린바이오
- 농업, 식품, 기능성소재 등 식량난 해결과 환경정화 기술 등
-
- 화이트바이오
- 생명자원을 이용한 기존 석유화학 에너지산업 소재 대체기술 등으로 바이오플라스틱, 바이오에탄올 등
기술사업화
신약 및 바이오의약품, 비침습형 의료기기 및 영상기기, 원료의약품 등을 중심으로 한 바이오헬스제품의 글로벌 사업화를 주로 지원하며, 미국, 중국, 독일, 인도 등의 선진국 및 대형 시장 위주로 기술과 제품의 공동연구, 기술이전, 인증 및 허가, 시장발굴, 현지화 및 투자 유치 등을 중심으로 지원한다.
시장성
펜데믹 등 세계적 질병 발생과 각국의 노령화 추세는 새로운 치료제와 첨단의료기기의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으며, 전통 제약사는 물론 수많은 바이오벤처들이 다양한 기술/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.
선진국들은 종양을 비롯한 다양한 질환 및 희귀 질환 치료, 진단을 위한 바이오의약품, 디지털 진단기기 및 비침습형 체내삽입형의료기기 개발 가속화하며 글로벌 기업들과 세계적 의료제품을 개발, 판매 중이다.
첨단생명공학기술 및 비침습기술 중심의 바이오벤처들은 다양한 기술과 분야별 CRO, CMO 활용함으로서 빠르고 효율적인 제품 개발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.
국가/지역별 특성과 제품의 특성을 고려한 기술이전, 공동연구, 조인트벤처, 현지화 및 고도화, 전문 마케팅을 바탕으로 맞춤형 기술사업화가 필요하다.
AI, 빅데이터 활용과 더불어 디지털 치료제 및 치료기기 개발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.
수행사업
미국: KASBP 협업을 통한 바이오기업 글로벌 사업화 지원(충북 글로벌 협력컨퍼런스사업, 2021 ~ 2022)
중국: ITIRI 협업을 통한 한/중 바이오기업 사업화 지원 (2021 ~ )
독일: GKBP 협업을 통한 KAIST 기술중심의 디지털헬스케어 사업화 (2022 ~ )